병원마케팅, 업체 고를 때 3가지를 물어 보세요!

  • #마케팅
  • #병원비즈니스
  • #실무
November 08, 2023

SNS에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병원을 생각하는 마케팅 기업 탐솔루션입니다.

네이버에서 병원마케팅, 병원홍보 등을 검색해 보면 '몇 개 월만에 몇 배 성장', '신환 수 00% 증가'같은

단기간에 대단한 결과를 만들고 있다는 업체의 자극적인 홍보 문구들을 제법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화려한 성공 사례를 제시하며 우리 업체에 맡기시면 개원 성공입니다.를 말합니다.

원장님 입장에서는 그런 병원들이 부럽기도 하실 테고, 나도 그럼 저 업체에 맡겨 볼까? 라는 마음이 드실 겁니다.

그러나 막상 주위 친구나 선후배에게 물어보면, 그렇게 빠른 시간 내에 좋은 결과를 이루었거나,

수치가 꾸준히 성장하는 병원은 쉽게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업체를 골라야 할까요? 그래서 오늘은 업체를 만나서 물어보면 좋은 3가지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학창 시절을 한 번 떠올려볼까요?

50명이 정원인 반에서 50등을 하는 친구가 30등을 하기는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5등을 하던 친구가 1등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이야기를 왜 말씀드리냐면,

이제 개원한 병원에서 월 매출이 700만원이 나온다고 가정하고,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병원 매출 증가는 비교적 쉽게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개원한 지 5년 이상 된 병원에서 1인 원장이 월 매출 1억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병원의 매출을 1억 5천만 원까지 올린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시작점이 높은 상태에서 더 올리는 건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죠.

병원마케팅을 일정 기간 꾸준히 한다면, 노출을 통한 신환 유입은 상승합니다.

의료법으로 인해 '최고', '최신', '최단'과 같은 표현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표현 방식이나 방법으로 환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뚜렷한 메리트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가격 할인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가격 할인에 치중하는 홍보는 중단할 경우 신환 유입을 유지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만약 신환의 유입 경로가 온라인의 비율이 40% 이상이라면, 광고를 통한 단발성 매출에 의존하기 때문에 꾸준히 환자가 유입되는 구조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신환의 재내원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기존 환자가 고객을 소개하는 구조로 가야 마케팅을 줄이거나 중단해도 병원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병원마케팅은 궁극적으로 적절한 마케팅 매체를 통해서 외부에 병원을 효과적으로 알리며 병원으로 전화 문의가 많이 오게끔 하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원장님은 전화 문의가 얼마나 오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전화 문의가 많이 와도 매출이 적다면 마케팅이 잘 안된다라고 판단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마케팅이 잘 되어 전화 문의가 많이 와도, 응대하는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주변 병원에 비해 수가가 높거나,

내원을 했는데 치료에 불만족하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병원의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과연 원인을 마케팅의 문제라고만 할 수 있을까요?

 

외부 마케팅과 내부 마케팅이 긴밀하게 이루어져야 병원이 진정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업체가 이러한 관점에서 병원과 오랜 시간 소통하면서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다면 해당 업체는 내공이 있고, 믿을만한 업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마케팅 업체의 홍보 문구를 보고 있으면, 모든 병원이 잘 될 것 같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병원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닌, 고 관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저가의 할인 이벤트로 일시적으로 환자들을 유입시킬 수는 있습니다.

러나 꾸준한 성장이 보장되는 환경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병원의 핵심 가치와 원장님의 철학에 맞는 잠재 고객을 꾸준히 발굴해야 하고, 소개 환자가 꾸준히 쌓여서 관계를 형성해 나갈때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이 글이 수많은 업체 중에서도 병원과 핏이 잘 맞는 업체를 고르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