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병원디자인업체 탐솔루션입니다.
디자인 작업하실 때 인물 사진 어떻게 넣으시나요? 배경 그대로 넣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누끼'를 따서 작업하 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깔끔한 직선으로 이루어진 물체라면 큰 문제 없이 작업 가능하지만,
인물의 머리카락이나 털이 달린 동물의 경우는 좀 다르죠? 그래서 오늘은 쉽게 누끼따기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용어설명
누끼란?
소위 "누끼 딴다"라고 표현하는데, 누끼는 무슨 뜻일까요?
누끼(ぬき)란 원래 '뺌', 또는 '빼다'라는 의미를 가진 일본어의 잔재로 디자이너 분들이 쓰시는 의미로는
쉽게 말해 배경과 사물, 인물을 분리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Quick Seletion Tool
빠른 선택도구
빠른 선택 도구, 자동 선택 도구, 개체 선택 도구까지 색상을 구분하여 자동으로 개체를 선택해 주는 유용한 툴입니다.
하지만 정확도는 떨어져 세밀한 작업 시엔 후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먼저 포토샵에 누끼 작업할 사진을 불러온 후 왼쪽 상단에 표시된 빠른 선택 도구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W키로도 선택 가능합니다.
ⓐ 새 선택 영역: 픽셀을 선택 전 선택되어 있는 옵션
ⓑ 선택 영역에 추가: 픽셀을 선택 시 마우스 포인트 중앙에 +표시가 나타나며 선택 가능
ⓒ 선택영역에서 빼기: 선택된 영역 중 빼야할 영역을 선택하게 해주는 옵션으로 마우스 포인트 중앙에 -표시가 나타나며 선택 가능
ⓓ 피사체 선택: 이미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개체에서 선택 항목을 자동으로 생성
툴 선택 시 상단 바에 옵션들이 보이고, 오른쪽 끝 쯤 피사체 선택 버튼이 보입니다.
툴 옵션들은 대부분 단축키인 Shift (선택영역 추가)와 Alt(선택 영역 빼기) 로 사용합니다.
피사체 선택 기능은 직접 선택할 필요 없이 개체가 하나인 경우 자동으로 선택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 빠른 선택 도구 사용 예시 >
< 피사체 선택 기능 사용 예시 >
예시 같은 경우 흰 배경이기 때문에 배경을 선택 후 선택 영역 반전(단축키 Ctrl + Shift + i)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Pen Tool
펜 툴
펜 툴은 어도비 프로그램 중 안 쓰이는 곳이 없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광범위하게 쓰이는 툴입니다.
처음엔 불편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다 보면 펜 툴로 원하는 부분을 더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체가 크고 모양이 고르지 않아 고정점을 많이 만들어야 할수록 노가다 수작업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펜 툴 안에는 또 다양하고 유용한 도구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도구와 펜툴과 같이 사용되는 툴만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펜 도구: 기준점을 찍고 핸들을 조정하여 패스 또는 모양을 만들기 및 변형
ⓑ 기준점 추가 도구: 그려진 패스에 기준점을 추가
ⓒ 기준점 삭제 도구: 그려진 패스에 기준점을 삭제
ⓓ 직접 선택 도구: 패스 또는 모양의 포인트 및 세그먼트 선택 및 조정
< 피사체 선택 기능 사용 예시 >
이런 식으로 펜툴을 이용하여 기준점을 찍고 핸들을 이용하여 작업하시고,
패스 수정은 위에서 설명드렸던 직접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단축키 A) 작업하시면 됩니다.
펜 툴로 작업 시 1px 안쪽으로 작업하셔야 더 깔끔한 작업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작업을 완료하셨으면 단축키 Ctrl + Enter를 사용해 선택영역으로 만드시면 완료입니다.
Refine Edge
가장자리 다듬기
마지막으로는 '가장자리 다듬기' 기능입니다. 위에 두 가지 툴과 함께 사용되고, 마지막 후작업은
이 기능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처음과 같이 사진을 불러와 주시고 머리카락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먼저 따는데
이때, 편하신 방법으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저는 펜 툴을 이용해 나머지를 땄고 머리카락 부분만 남겨 작업 후
선택 영역으로 바꾸었습니다.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선택 - 선택 및 마스크 (단축키 Ctrl + Alt + R)
혹은 상단 바 선택 및 마스크 버튼에서 진입 가능합니다.
왼쪽의 툴들을 이용하여 머리카락 가장자리를 채워줍니다. 이때 오른쪽의 설정에서 화면의 설정을 바꿔볼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엔 유용한 기능들을 간략히 설명드릴게요.
ⓐ 반경: 이미지 가장자리 반경을 설정 가능하고 밑에 고급 반경 선택 시 자동으로 반경 적용
ⓑ 매끄럽게: 테두리의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부드럽게 표현
ⓒ 페더: 가장자리에 페더값을 주어 자연스럽게 표현
ⓓ 대비: 가장자리의 경계를 선명하게 표현
ⓔ 가장자리 이동: 가장자리를 이동
< 결과물 >
가장자리 다듬기 기능 후에도 꼭 작업이 깔끔하게 되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투명하게 보여지는 머리 가락의 경우는 필요 없는 부분이라면 지우개 툴로 지워주셔도 되고,
필요한 부분이라면 자연스럽게 색을 채워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기본 역량이라고는 하지만 고퀄리티 작업이 쉽지만은 않은 누끼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방법들 말고도 포토샵이 아닌 [https://www.remove.bg/ko] 등의 사이트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디자이너에 따라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을겁니다.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이상 탐솔루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